위/십이지장궤양 클리닉

위/십이지장궤양이란?

위/십이지장궤양은 위궤양과 십이지장궤양으로 본래 각각 독립된 두 개의 질환을 뜻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두 질환의 성립에서 치료에 이르기까지 대개 비슷한 과정을 밟기 때문에 두 질환을 일괄하여 소화성 궤양이라고도 합니다.

위/십이지장궤양의 원인

위/십이지장궤양의 가장 큰 원인은 식생활의 변화, 사회의 산업화·도시화에 따른 환경변화 및 스트레스입니다.

위액에 노출되고 있는 소화관 벽의 조직 결손인 위/십이지장궤양은 식생활의 변화, 사회의 산업화·도시화에 따른 환경 변화 및 스트레스로 인해 최근 발생 빈도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또한 헬리코박터 파일로리(헬리코박터균)의 감염, 진통제 복용, 흡연 등이 대표적이며, 이 중 헬리코박터균의 감염이 가장 흔한 원인입니다.

소화성 궤양의 연령분포를 보면 위궤양은 50대에 가장 많고, 십이지장궤양은 30대에 많습니다. 또 여자보다는 남자에게 약 2배 이상 발생하며 재발도 잘 됩니다.

식생활
환경변화
흡연
스트레스
헬리코박터
성별

위/십이지장궤양의 증상

  • 전형적인 임상 증상은 궤양 통증으로, 환자의 90% 이상에서 나타납니다.
  • 위궤양은 상복부 중앙 또는 약간 좌측에 국한되며 때로는 등 쪽으로 방사되어 만성적이고 주기적(환절기 특히 봄·가을)으로 발생하고 십이지장궤양은 우 상복부 하단부위에 발생하며 증상으로는 속이 쓰리고 통증이 오며, 트림 등을 하고 소화는 잘 되는 편으로 제산제나 음식물을 섭취하면 일시적으로 통증이 완화됩니다.
  • 자극성 있는 음식(맵고, 짜고, 신 것), 커피, 술, 담배, 밀가루음식, 육류 등을 먹으면 증상이 심해지기도 한다. 심하면 구토와 함께 궤양이 혈관에 침투되어 토혈을 하기도 합니다.
  • 때로는 통증이 전혀 없는 경우도 있어 식사 후 2~3시간이 지나 공복시에 통증이 나타나며, 식사 직후 바로 아픈 경우는 드뭅니다. 따라서 공복 시 상복부 통증이 있다면 우선 위 또는 십이지장궤양을 의심해야 합니다.

위/십이지장궤양의 치료

한약요법

한약요법

침요법

침치료

부항요법

부항요법

뜸요법

뜸요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