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훈·이명 클리닉

전정신경염이란?

내이에는 몸의 평형을 감지하는 전정기관이 있으며, 수집된 평형감각 정보는 전정신경을 통해 뇌로 전달됩니다. 이 전정신경에 발생한 염증으로 인해 어지럼증이 나타납니다.

현기증은 수분 또는 수 시간 이내에 최고조에 이르며, 동요시 구역, 구토와 일측 선회 또는 쓰러짐을 동반합니다. 머리를 움직이면 현기증이 악화되므로 가만히 누워 있으려 합니다.

전정신경염의 원인

병적인 변화가 나타나는 부분은 전정신경(안뜰신경)의 위분지(상측분지)로 생각되고 있습니다. 원인은 대부분 바이러스 감염에 의한 것으로 생각되지만, 전정신경의 위분지에 혈액을 공급하는 소동맥의 폐색도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전정신경염의 증상

병적인 변화가 나타나는 부분은 전정신경(안뜰신경)의 위분지(상측분지)로 생각되고 있습니다. 원인은 대부분 바이러스 감염에 의한 것으로 생각되지만, 전정신경의 위분지에 혈액을 공급하는 소동맥의 폐색도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메니에르병이란?

회전감 있는 현기증과 청력 저하, 이명, 이 충만감(귀가 꽉 찬 느낌) 등의 증상이 동시에 나타나는 질병으로, 아직까지 기전이 완전하게 밝혀지지 않았지만 내림프 수종(endolymphatic hydrops)이 주된 병리현상으로 여겨집니다. 급성 현기증을 유발하는 대표적인 내이 질환입니다.

메니에르병의 원인

림프액의 흡수 장애로 내림프 수종이 생겨 발병하기도 하고, 알레르기가 원인이 된다는 보고도 있습니다. 내림프 수종은 유병률이 연령의 증가와 더불어 높아지고, 시간의 경과에 따라 진행되는 양상, 그리고 양측성으로 재발하는 특성 등이 관찰됩니다.

따라서 내림프 수종을 발생시키는 중요한 기전으로 자가 면역 질환이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메니에르병의 증상

발병 초기에 그 정도가 변하는 난청이 저주파수대에서 시작되며, 이후 점차 병이 진행되면서 고음역에서 청력 소실이 발생합니다.

난청은 가장 흔한 증상으로, 초기에는 한쪽 귀에서만 나타나고, 병이 진행되면 20~50% 정도의 환자에서 양측 모두에 증상이 나타납니다.

초기에 현기증 발작은 20분에서 수 시간 지속되고 난청, 이명과 이충만감을 동반합니다.

양성 자세 현훈이란?

특정 체위에서만 나타나는 안진(nystagmus, 안구가 가만히 있어도 떨려서 초점을 유지할 수가 없는 증상)이 특징인 질환으로, 아직까지 기전이 완전히 밝혀지지는 않았지만 내이의 반고리관의 팽대정(cupula)이나 내림프액(endolymph)에 퇴행성의 조직 파편이 발생하여 이 이동성 결석으로 인해 몸의 자세에 따라 심한 현기증을 유발하게 되는 질환을 말합니다. 임상에서 가장 흔한 어지럼증 중 하나로, 이석증이라고도 합니다.

양성 자세 현훈의 원인

양성 자세 현훈의 원인은 알 수 없는 경우가 가장 많지만, 두부 외상, 전정 신경염, 메니에르병, 귀 수술, 비이과적 수술(non-otologic surgery) 등이 원인으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양성 자세 현훈의 증상

수 초에서 1분 미만의 지속 시간을 가지는 짧은 회전성 어지럼증이 일정한 자세의 변화에 의해 반복적으로 유발됩니다.

환자들은 눈거나 일어나 앉은 후, 침대에서 돌아누운 후, 머리를 뒤로 젖히거나 앞으로 굽힐 때와 같이 특정 두위에서 나타나는 현기증을 호소합니다.

현훈·이명의 치료

한의학적 원인을 淡(담), 虛(허), 風火(풍화)로 보고 원인에 따라 去痰(거담), 補益(보익), 去風淸熱(거풍청열)의 치법을 사용하게 됩니다.

침요법

침치료

침치료를 통해 어지럼을 완화하는 혈자리를 자극하여 병리적인 상태를 호전시킵니다.

약침요법

약침요법

순수 한약 성분을 정제해서 만든 약침을 경혈에 주입하여 침과 한약의 효과를 동시에 얻을 수 있으며, 환자의 상태에 따라 위장장애로 인한 어지러움을 막을 수 있습니다.

한약요법

한약요법

한약을 통해 거담 보익 거풍청열의 기능을 하고, 순환장애를 치료합니다.

부항요법

부항요법

부항치료를 통해 어지럼과 관련된 오장육부(五臟六腑)의 기능을 바로 잡습니다.

뜸요법

뜸요법

뜸 치료를 통해 기혈 흐름을 원활하게 합니다.